진정한 귀의...세속과 출가 - 마하리쉬

by flowerrain posted May 11, 2010

 

 

maharishi.jpg

 

 

 

 

한번은 어떤 초심자가 라마나 마하리쉬에게 이런 질문을 했다. 그러자 마하리쉬는 이렇게 대답했다.
 

질문자 : 선생님, 저는 제 직업과 가족을 떠나 선생님과 함께 지내고 싶습니다. 신에게 귀의하기 위해서요.

 

마하리쉬 : 신은 늘 당신과 함께 있습니다. 당신이 깨달아야 할 것이 있다면 바로 그것입니다.

 

질문자 : 하지만 저는 모든 집착을 버리고 출가(出家)하고 싶은 마음이 간절합니다.

 

마하리쉬 : 출가는 재화를 포기하거나 가정을 버리는 것을 뜻하지 않습니다. 진정한 출가는 욕망과 열정과 집착들로부터의 떠남입니다.

 

질문자 : 하지만 세속적인 것들을 떠나지 않는다면 신에게 진심으로 귀의하는 것이 가능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마하리쉬 : 그렇지 않습니다. 사실 진정한 출가자는 세상과 융합되어 살면서 온 세상을 다 포용하는 사랑을 키우는 법입니다. 참 귀의자의 자세는 승려가 되기 위해 가정을 버리는 관점에서보다는 우주적 사랑의 관점에서 얘기되어야 할 것입니다.

 

질문자 : 가족들 간의 인연은 너무 질깁니다.

 

마하리쉬 : 때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당신이 가정을 버린다면 새로운 인연들만 초래할 따름입니다.

 

질문자 : 그래도 출가가 집착을 끊는 최선의 방법이 아닐까요?

 

마하리쉬 : 인연의 얽힘으로부터 이미 마음이 해방된 사람에게 있어서는 그렇다고 할 수도 있겠지요. 하지만 당신은 아직 출가의 보다 깊은 의미를 파악하지 못한 것 같습니다. 출가를 한 위대한 영혼들은 가정생활에 대한 어떤 반감 때문이 아니라 모든 인류와 뭇 생명에 대한 관대하고 포용력 있는 사랑 때문에 그런 것입니다.

 

질문자 : 언젠가는 가족들과의 인연도 끊어야만 하는 것이라면, 제가 지닌 사랑이 모든 사람에게 골고루 향하도록 아예 지금 그걸 끊어버리면 안될까요?

 

마하리쉬 : 당신이 모든 이를 향해 진정 그와 같은 동등한 사랑을 느끼고, 당신의 가슴이 한없이 넓어져 모든 생명을 포용하는 경지에 이르렀을 때에는 이것이든 저것이든 포기하고 싶은 마음이 결코 들지 않을 것입니다. 당신은 그저 나뭇가지에서 떨어지는 무르익은 과일처럼 세속적 삶에서 저절로 떨어져 나가게 될 것이고, 그때는 온 세상이 내 집처럼 느껴질 것입니다.
 

 

...........................................................................................................................................................................................


  

*  한 제자가 랍비 슈멜케에게 물었다.
"이웃을 자기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고 하는데, 만일 제 이웃이 제게 잘못을 저지르면 어떻게 그럴 수 있겠습니까?"


랍비가 대답했다. 
"너는 그 말 뜻을 제대로 알아야 한다. 네가 사랑하는, 있는 그대로의 너 자신처럼 이웃을 사랑하라. 그것은 모든 영혼이 하나인 때문이다. 각각의 영혼은 원초적 영혼에서 튀어 오르는 불꽃과 같은 것이다. 이 영혼은 네 몸의 각 부분에서와 마찬가지로 각각의 영혼 안에 본래부터 완전하게 내재되어 있다. 네 손이 어쩌다가 실수로 너를 쳤다고 해서 그 죄를 벌하려고 막대를 들어 네 손을 내려침으로써 네 고통을 가중시키겠는가? 이와 마찬가지로 너와 한 영혼인 네 이웃이 잘 모르고 네게 잘못을 저질렀을 때 네가 그를 벌하면 너 자신을 다치게 할 뿐이다."


제자가 다시 물었다. 
"하지만 제가 하느님 앞에서 사악한 자를 본다면 어찌 그를 사랑할 수 있겠습니까?"


랍비 슈멜케가 대답했다.
"원초적 영혼은 하느님의 본질에서 이루어지며, 모든 인간 영혼이 하느님의 일부라는 것을 모르는가? 너는 그 분의 성스러운 불꽃 하나가 미로 속에서 길을 잃고 거의 꺼져가는 것을 보고도 그분께 비정하게 굴겠는가?"


- 마르틴 부버 <하시즘 이야기> 중에서

 

 

 

 

 





LOGIN

SEARCH

MENU NAVIG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