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로서기...osho

by flowerrain posted Dec 22, 2007
홀로서기
 

 홀로 있는 것은 아름답다. 사랑에 빠지는 것도 아름다우며 사람들과 함께 지내는 것도 아름답다. 이것은 서로 반대되는 상태가 아니다.다른 사람과 함께 즐거워할 때는 즐거워하라. 최대한으로 그 상태를 즐겨라. 홀로 있어야 한다는 생각으로 방해 받을 필요가 없다. 다른 사람에게 질리면 홀로 있는 상태로 돌아와 그 상태를 최대한 즐겨라.
 
 홀로 있지 않으려고 애쓰는 모든 노력들은 실패로 돌아갔다.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왜냐하면 인생은 근본적으로 혼자 살아가는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에게 절실하게 필요한 것은 홀로 있다는 것을 잊게 해주는 것이 아니라 홀로 있음을 의식하는 일이다. 그것이 바로 현실이다. 홀로 있음을 경험하고 느끼는 것은 아름다운 일이다. 군중으로부터, 타인으로부터 자유로워진다.
외로움을 두려워하는 마음으로부터 자유로워진다.
 
 남자는 여자의 노예로 전락했고, 여자는 남자의 노예로 전락했다. 물론 둘 다 노예로 사는 것을 싫어하고 저항하기에 싸움은 끊이지 않는다. 아주 사소한 일로도 싸움이 시작된다. 그러나 싸움의 본질은 마음 속 깊은 곳에 일어난 자유를 되찾으려는 요구이다. 사람들은 그 요구를 명료하게 주장하지 못하며, 완전히 잊어버렸는지도 모른다. 수천 년 동안 그렇게 살아왔다. 어머니와 아버지가 그런 방식으로 살아가는 것을 보아왔고, 조부모들이 똑같은 방식으로 살아온 것을 보았다. 그래서 사람들이 당연히 그렇게 살아야 한다고 믿는다. 그들의 자유는 파괴되었다.
 
 우리는 하나의 날개로 하늘을 날려고 애쓰고 있다. 어떤 사람들은 사랑의 날개만을 달고 있으며, 또 다른 사람들은 자유의 날개만을 달고 있다. 하나의 날개로 하늘을 나는 것은 불가능하다. 두 개의 날개가 모두 필요하다.
 
 
사랑은 끝없는 모험이다
 
 나는 계속 관계를 맺어가라고 말한다. 이 말은 허니문이 지속적으로 유지되어야 한다는 의미이다. 상대방을 찾고 탐색하라. 서로 사랑하는 새로운 방법을 찾아라. 서로에게 새로운 존재가 되는 길을 찾아라.
 
 각 개인은 무한하고 마르지 않으며 깊이를 헤아릴 수 없는 신비이다. 그러므로 결코 "나는 그 여자를 알게 되었다" , 혹은 "나는 그 남자를 알게 되었다."고 말할 수 없다. 기껏해야 "나는 최선을 다했으나 신비는 여전히 신비로 남아 있다."고 말할 수 있다. 더 많이 알수록 상대방은 신비롭다.
 
 
인간 노예화를 위한 다섯가지 속임수
 
1. 인간을 지배하고 싶으면, 가능한 한 인간을 나약하게 만들어야 한다. 성직자나 정치가들이 사람들을 지배하길 원하면 사람들을 계속 나약한 상태에 머물게 만든다. 사람들을 나약하게 만드는 가장 좋은 방법은 사랑을 주지 않는 것이다. 사랑은 자양분이다. 심리학자들이 최근에 발견한 것에 의하면, 아이들에게 사랑을 주지 않으면 아이들은 자라지 않으며 점점 약해진다.
 여러 시대를 거치는 동안 인간이 나약해지도록 만들기 위해 사랑은 거부되어 왔다.
 
2. 누군가를 쉽게 속이기 위해서는 그 사람이 무지하고 환상에 빠져 있어야 가능하다. 성직자나 정치가들은 사람들이 백치 상태에 빠지도록 음모를 꾸미곤 하는데, 가장 좋은 방법은 자유스럽게 사랑하지 못하도록 막는 것이다. 사랑을 할 수 없으면, 인간의 지능은 점점 낮아진다. 그런 것을 경험한 적이 없는가? 사랑에 빠지면, 갑자기 자신의 모든 능력이 최고조에 달하게 된다. 조금 전까지만
해도 멍청하게 보이던 사람이 연인을 만나면 갑자기 커다란 기쁨이 그의 존재에서 뿜어져 나온다.
 가장 지적인 사람들이 가장 성적인 사람들이다. 이것을 이해해야 한다. 사랑의 에너지는 기본적으로 지적이다. 사랑을 하는 동안 사람들은 별을 딸 수 있을 것 같은 자신감을 갖는다. 사랑을 받으면
여자들은 순식간에 더욱 아름다워진다.
 
3. 사람들을 가능한 두렵게 만든다. 가장 확실한 방법은 사랑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다. 사랑은 두려움을 없애버리기 때문이다. "사랑은 두려움을 물리친다." 사랑하고 있을 때 그대는 두려움을 느끼지 못한다. 사랑하지 않을 때 그대는 사소한 것도 두려워한다. 사랑을 하고 있지 않을 때는 안정이나 안전에 더 많이 관심을 갖는다. 사랑을 하고 있을 때는 모험이나 탐험에 더 관심을 갖는다. 사랑을 허용하지 않는 것은 사람들로 하여금 두려움을 갖게 만드는 유일한 방법이다. 사람들은 두려움에 떨며 성직자에게 무릎을 꿇고, 정치가에게 머리를 조아린다. 이것은 인류에 대한 음모이며, 바로 그대에 대한 음모이다. 정치가와 성직자는 그대의 적이다. 그러나 그들은 마치 공공의 봉사자인 체
행동한다.
 
4. 가능한 인간을 불행하게 만든다. 불행한 인간은 혼란스럽고, 자신의 가치를 모르며, 자기 비하에 빠져 있다. 자신이 그릇된 일을 하고 있다고 느낀다. 불행한 사람은 디디고 설 땅이 없다. 누구나 그를 이쪽 저쪽으로 밀어 부칠 수 있으며, 아주 쉽게 여기 저기로 떠밀려 다닌다. 불행한 사람은 늘 비난받고 명령받고 훈련받을 자세가 되어 있다. 그는 불행하기에 누군가 자기 인생을 고쳐주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는 기꺼이 회생자가 되려 한다.
 
5. 사람들을 가능한 한 서로에게서 멀리 떨어뜨려 놓는다. 그래서 성직자나 정치가들이 용인하지 않은 목적으로 함께 뭉칠 수 없게 만든다. 다른 사람들로부터 고립시키고, 서로에게 친밀감을 느끼지 못하도록 한다. 서로 떨어뜨려 놓고, 서로 소외시키고, 외롭게 만들면 힘을 합칠 수 없다. 사람들을 갈라놓기 위해 수없이 많은 계략들이 생겨났다.
 







LOGIN

SEARCH

MENU NAVIGATION